시설소개

시설소개

  전주한벽문화관 연혁 

2022

06 김철민 한벽문화관 관장 취임

06 전통혼례청 정식 공연장 등록

10 전주한벽문화관 한벽전시실 개관 및 개관기념전 개최


2020~2021

- 공간관리팀→한벽운영팀 팀 명칭 변경

- ​전주 대표 브랜드 공연제작을 위한 전담 팀 

  '브랜드공연팀' 신설

- ​ 마당창극 야외공연장 건립


2019 

01 한옥마을 상설공연단, 전주한벽문화관으로 편제


2018

02 성영근 한벽문화관 관장 취임 

03 콘텐츠사업팀, 공간관리팀 신설


2017
01 재)전주문화재단 운영
03 전주전통문화관에서 전주한벽문화관 으로 명칭 변경

2011 ~ 2016
01사)풍남문화법인 위탁 운영

2011
01 전주전통문화센터에서 전주전통문화관으로
명칭변경

2004 ~ 2010
12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위탁 운영

2002
01 우진문화재단 위탁운영
08 전주전통문화센터 개관

  한벽문화관 시설 

한벽공연장

예술공연의 새로운 보금자리인 한벽공연장은 전라도의 전통음악과 춤을 비롯해 다양한 현대음악, 무용 등의 공연으로 새롭게 채워지고 있는 펼쳐지는 공간입니다


기획공연과 극, 타악, 협력공연 등 다채롭게 어우러진 공연을 만날 수 있습니다.

경업당

<자신의 본분을 한 결 같이 지켜서 인격의 완성을 지향 한다>는 의미를 가진 전주한벽문화관의 교육체험관인 경업당은 전통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통한옥의 멋스러움까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연령에 무관하게 모여 다양한 문화를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공간임과 동시에 소규모 공연이 이루어 지는 공간입니다.

한벽전시실

다양한 시각예술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한벽전시실은 시각분야의 예술가, 지역 문화예술단체와의 전시 협력 개최를 통해 지역 문화예술의 자긍심과 위상을 고취하고자 합니다. 관람객들과의 예술로 소통하는 공간,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내 시각 분야 전시 대표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화명원

<화락하게 지저귀다>는 뜻으로 부부가 금슬 좋게 잘 화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조선시대 사대부 양반집을 연상하게 하는 전통한옥의 멋이 잘 살아 있는 곳입니다.

전통한옥의 대청마루를 그대로 재연하고 있는 전통혼례식장 화명원은 뜻깊은 축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곳으로 혼례와 회혼례, 금혼식, 은혼식 등 잔치뿐만 아니라 전통혼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직접 혼례의상을 갖추어 전통혼례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조리체험실

비빔밥 체험을 비롯한 음식체험을 위한 조리체험실은 조별로 체험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조리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청결하고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습니다.
세미나실

문화예술 및 다양한 회의, 모임, 강연, 세미나, 워크숍 등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영리형 프로그램의 경우 대관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