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예절

관람예절

  공연장에 오기전

관람할 작품 정보 사전 체크
공연 관람 전 공연 내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두면 공연 감상에 도움이 됩니다. 공연시작 전, 여유있게 도착하셔서 프로그램북이나 팜플렛을 살펴보세요.
공연 시간 확인
공연마다 시작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을 미리 확인하여, 늦지 않게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람 연령 확인
공연 내용에 따라 관람 연령 제한이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동행 시 관람 연령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옷차림 예절 체크
간편하고 편안하게 공연에 몰입할 수 있는 복장을 갖추시길 권합니다.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많이 나는 패딩이나 반짝이는 액세서리가 달린 디자인, 모자 착용, 아동용 불빛 운동화 등은 주변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삼가주십시오.

  공연장에서

공연장 내 물품 반입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꽃다발, 쇼핑백, 부피가 크거나 부스럭 소리가 나는 물품은 공연장 로비에 맡기고 입장하셔야 합니다.
예매 시 지정된 좌석에 착석해 주세요.
비어있는 좌석이라도 예매한 관객이 늦게 도착하는 것일 수 있어요. 자리를 옮겨 앉는 행동도 다른 관객들의 관람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공연장 내에서 음식물 섭취는 곤란합니다.
객석으로 음식물(생수 포함)을 가지고 입장하실 수 없으니 공연 전 미리 드시거나, 공연장 로비 물품보관소에 맡겨주세요.
공연 관람 중 옆 사람과의 대화를 삼가 주세요.
아무리 작은 대화 소리라도 출연자와 다른 관객들에게 피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함께 관람하는 경우 공연 중 작품 설명, 움직임 등에 더욱 주의해 주세요.
휴식시간에도 조용한 목소리로 대화해 주세요.
객석 입장 시간을 지켜주세요.
공연 시작 30분 전 도착, 10분 전 입장해 주세요. 늦게 오실 경우 정숙한 공연 관람을 위해 입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공연 중 휴대전화 사용은 타인에게 방해될 수 있어요!
공연 중 사전 협의되지 않은 촬영 및 녹음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또한 공연 중 휴대전화의 벨소리, 불빛은 다른 관객과 출연자에게 큰 지장을 줍니다. 반드시 전원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공연 관람 중 과한 움직임이나 소리 나는 행동을 자제해 주세요.
공연장 입장 후 겉옷은 미리 벗어둡니다.기침과 재채기는 손으로 가리고 최대한 작게! 프로그램북 확인은 공연 전이나 휴식시간을 활용해 주세요.
사전 협의되지 않은 사진 촬영 및 녹음, 녹화는 불가합니다.
공연 장면 뿐 만 아니라 무대 장치까지 모두 저작권 보호 대상입니다. 셀카 촬영도 하실 수 없어요.

  박수예절

음악회
지휘자나 연주자가 관객에게 인사할 때 박수를 쳐주세요. 악장과 악장 사이에는 박수를 치면 연주의 흐름을 깰 수 있습니다. 연주가 끝난 마지막 순간, 아무 소리도 나지 않는 정적의 순간까지 작품의 한 부분으로 감상해주시고 지휘자가 뒤돌아 인사를 할 때 혹은 연주자가 일어나 인사를 할 때 큰 박수로 호응해주세요.
한국 창작품과 무용
한국 창작춤과 현대무용은 하나의 깊은 내면 세계를 보여주는 과정이므로 무용수 뿐 만 아니라 관객에게도 고도의 집중이 필요한 시간입니다. 중간에 박수를 치는 그 순간, 춤이 망가져 버릴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오페라와 발레
가수와 무용수가 아리아나 고난도 기교를 구사할 때 중간 박수를 쳐줍니다. 특히 발레는 줄거리나 춤의 골격과는 상관없이 춤만을 볼거리로 즐기는 디베르티스망이라는 장이 삽입되고 솔리스트(주역 무용수)들이 그랑빠, 빠뒤드 등의 명칭을 붙여서 고난도 기교를 보여줍니다. 이 한 장면이 별개의 춤인데, 이것이 끝났을 때마다 박수를 치면 됩니다. 대개는 주인공이나 군무의 디베르티스망 장면마다 무용수들이 우아한 동작을 보여주는데 이때 박수로 응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공연 마지막에 커튼콜을 하는 경우 이때도 아낌없는 박수로 호응해 주세요.
연극
연극은 대부분 배우들의 실제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공연장에서는 작은 소음도 배우의 연기와 관객들의 감상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