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벽문화관 연혁  
     
 

2002. 1 ~

우진문화재단 위탁 운영

2002. 8.10

전주전통문화센터 개관

2004. 1 ~ 2010. 12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위탁 운영

2011. 1

전주전통문화관으로 명칭 변경

2011. 1 ~ 2016. 12

)풍남문화법인 위탁 운영

2017. 1 ~

)전주문화재단 운영

2017. 3

전주한벽문화관으로 명칭 변경

 
     
     
 

한벽공연장

 
 

전통예술공연의 새로운 보금자리인 전주한벽문화관 한벽공연장은 판소리를 중심으로 한 전라도의 전통음악과 춤 등의 공연이 당대 최고의 예인들로 늘 새롭게 펼쳐지는 공간입니다.

풍물판굿/창작타악 등의 기획공연과 판소리, 기악, 한국무용, 극, 타악 등이 다채롭게 어우러진 상설공연을 만날 수 있습니다.

 
 

화명원

 
 

<화락하게 지저귀다>는 뜻으로 부부가 금슬 좋게 잘 화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조선시대 사대부양반집을 연상하게 하는 전통한옥의 멋이 잘 살아 있는 곳입니다.

전통한옥의 대청마루를 그대로 재연하고 있는 전통혼례식장 화명원은 뜻깊은 축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곳으로 혼례와 회혼례, 금혼식, 은혼식 등 잔치뿐만 아니라전통혼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직접 혼례의상을 갖추어 전통혼례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화명원은 대관하지 않습니다.

 
 

경업당

 
 

<자신의 본분을 한 결 같이 지켜서 인격의 완성을 지향 한다>는 의미를 가진 전주한벽문화관의 교육체험관인 경업당은 의례와 예술, 놀이, 의복 등에 깃든 전통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통한옥의 멋스러움까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연령에 무관하게 모여 다례, 자수, 생활예절, 한지공예 등의 생활문화에서부터 판소리, 산조, 서예, 문인화 등의 예술까지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자리입니다.

 
 

조리체험실

 
 

비빔밥 체험을 비롯한 음식체험을 위한 조리체험실은 조별로 체험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조리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청결하고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습니다.
※ 조리체험실은 대관하지 않습니다.